시민강좌

인과추론
  • 저자 : 이서정
  • 출판사 : 도서출판 해남
  • 출간일 : 2024-01-26
소개
  1. 1. 핵심 내용

 

대학 졸업장은 연봉을 얼마나 올려 줄까? 모든 직장에서 출산 시 6개월의 유급휴가를 보장하면 출산율은 얼마나 올라갈까?

 

개인이 내리는 인생의 여러 선택, 그리고 정부가 시행하는 여러 정책은 그 결정으로 인해 결과를 바꿀 수 있을 것이라는 인식에 기반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인과효과를 데이터를 통해 올바르게 추정하기 위해 개발된 여러 통계기법 중 도구변수에 대해 설명한다. 특히 도구변수를 사용한 인과효과 추정방법 개발에 기여한 공로로 2021년 노벨 경제학상을 공동수상한 MIT의 조슈아 앵그리스트(Joshua Angrist) 교수, 그리고 스탠퍼드 대학교의 휘도 임번스(Guido Imbens) 교수의 이론을 중심으로 이론의 핵심 내용과 인과추론의 최신 연구동향을 소개한다. 이 책은 미국 등 다른 나라의 예시가 아닌 한국 사회의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 문제를 주요 예시로 사용하여 책의 이론적인 내용을 하나의 예시 안에서 구체적인 수치를 이용하여 다룸으로써 추상적인 이론에 실질적 의미를 담으려 하였다.

 

  1. 2. 저자 소개

 

서울대학교 경제학/외교학 학사, 경제학 석사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경제학 박사

호주 UNSW 경영대 조교수/부교수(2012~2021)

현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부교수(2022~)

 

주요 논문

“Asymptotic Refinements of a Misspecification-Robust Bootstrap for GMM Estimators”

“A Consistent Variance Estimator for 2SLS When Instruments Identify Different LATEs”

“Asymptotic Theory for Clustered Samples”(공저)

“Inference for Iterated GMM under Misspecification”(공저)

외 다수

 

 

  1. 3. 차례

 

머리말

차례

 

들어가며

 

1장 잠재적 결과 모형

2장 선택편향과 통제변수

선택편향이란?

통제변수를 통한 선택편향 제거

3장 도구변수

도구변수란?

도구변수의 조건

잠재적 선택에 따른 네 가지 유형

 

4장 도구변수를 통한 인과효과 식별

순응자의 비율

순응자들의 평균 인과효과

 

5장 도구변수를 통해 얻은 평균 인과효과의 함의

나가며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