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공지사항] 2022 KEKA 국제학술대회 개최

2022-03-29l 조회수 1963
서울대학교 한국경제와 K학술확산 연구센터(KEKA)에서 2022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대주제는 “한국 경제의 교육·연구와 K학술의 미래”이며, 개최일은 4월 8일(금), 장소는 비대면 온라인 화상회의(Zoom)이다.

세계 각지의 관심과 성원 덕분에 총 8개 국가의 34명이 참여할 예정이며,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제3세계 한국학자와 청중을 배려하기 위하여 발표 언어는 모두 한국어로 한다.

전체 발표는 역사 속의 한국 경제(제1부), KEKA 기획 연구(제2부), 해외 한국학 교육과 연구(제3부) 등 Parallel Sessions 로 진행된다.


제1부는 기조강연 및 좌담회 등을 포함하여 경제사 및 경제발전 분야의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세션 1)  기조강연은 한국경제사 분야의 저명한 연구자인 차명수 교수(영남대학교 명예교수)가 맡았으며, 주제는 “한국 성장 기적은 왜 일어났나?”이다.

(세션 2)  HSK 특별 좌담회는 4월중에 출간될 예정인 Historical Statistics of Korea (Springer, 2022)의 학술사적 의의에 대하여 집필진과 심층 대담을 하는 방식으로 기획되었다.

(세션 3)  경제사학회 2022 춘계학술대회를 하나의 세션으로 배정하여 기관간 협력을 모색하였다.

(세션 4)  “한국 경제와 역사” 세션에는 개별 발표 신청자 중에서 경제사 분야의 주제를 배정하였다.


제2부에서는 KEKA에서 연구진이 수행한 1차년도 연구성과를 종합적으로 발표한다.

(세션 1)  한국의 경제발전을 경제정책 및 거시경제의 관점에서 조망하는 연구로 구성하였다.

(세션 2)  산업 및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미시적 접근을 추구하는 경제사 및 경영사 연구로 구성하였다.

(세션 3)  경제외적 변수와 사회적 현상까지 포괄하는 학제간 교류를 지향하는 연구로 구성하였다.


제3부에서는 K학술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국제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해외 한국학의 현황을 공유한다.

(세션 1)  지난 1월에 업무협약을 체결한 KAEA 측에서 세 분의 발표자가 참여하여, 미국에서 진행 중인 한국경제 연구의 최전선을 소개한다.

(세션 2)  해외 한국학 분야의 연구 인력이 가장 풍부한 나라는 중국이며, 한국학의 수요 역시 가장 크다는 점에서, 중국 학계의 한국학 교육 및 연구 실태를 살펴본다.

(세션 3)  북미, 남미, 러시아, 아프리카 등 아시아 외의 국가에서 축적된 한국학 교육 및 연구의 현황과 과제를 탐구한다.


발표 자료집(conference proceedings)은 사전에 공개되며, KEKA 홈페이지에서 자유롭게 내려받을 수 있다.

한국 경제와 한국학에 관심을 가진 분들의 많은 참여와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