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강좌

산업기술
  • 저자 : 유동우
  • 출판사 : 해남
  • 출간일 : 2023-03-31
소개

핵심내용


  1. 한국의 경제발전은 산업기술의 습득과 긴밀한 연관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책에서는 한국의 경제발전을 한국 산업기술의 습득과 연계하여 살펴보고자 합니다. 초기 한국의 산업기술은 발전이라는 단어보다는 습득이라는 단어가 보다 적절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산업기술 발전을 위한 초기 조건이 매우 열악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한국의 기업들은 산업기술을 열심히 습득하였고,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다양한 산업기술이 있지만 건설이라는 분야와 산업기술 습득의 연관성 그리고 중화학공업으로의 확산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합니다. 한국경제 발전에 기여한 많은 기업들이 있지만 현대건설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이유는, 현대그룹이 자동차와 조선이라는 중화학공업 분야에 큰 역할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발전소와 정유공장 그리고 제철소를 지었던 현대건설의 시각에서 제시되는 기업사에는 경제발전을 실질적으로 수행하였던 기업에서 어떠한 기술적인 어려움을 겪었고,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구체적 사례들은 한국의 경제발전에 있어 정부의 경제개발계획도 중요하였지만, 계획을 실질적으로 실행하였던 기업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었고, 또 어떻게 극복해 나갔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1. 저자 소개

The Ohio State University 경제학박사

The Ohio State University Presidential Fellowship 수상(2009~2010)

West Virginia University 경제학과 조교수(2011~2016)

현 울산대학교 경제학과 부교수

히토츠바시대 방문 부교수

후쿠오카대, 부다페스트 기술경제대 객원강사

 

“Property Rights and Economic Development”

“Height and Death in the Antebellum United States”

미래 불확실성이 출산장려금 지원 정책 효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외 다수

 

 

  1. 차례

들어가며

 

1장 건설과 시멘트

건설

시멘트

해외 시장 진출과 경부고속도로 건설


2장 비료와 석유화학

비료

석유화학


3장 전기와 원자력

전기

원자력


4장 자동차와 철강

자동차

철강

 

제5장 조선

정부의 역할과 기업의 역할

조선소 건설의 기반

차관과 선박 주문, 그리고 정부의 금융보증

리스크 관리와 정부의 역할 제한

기술 습득

 

나가며